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기
처음에는 책의 제목만 보고 자존감과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나온 책일거라고 생각을 한 채, 책을 읽어갔다. 책을 읽을수록 살아가는데 있어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같은 더 광범위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나는 책을 읽을수록 내용에 빠져들기 시작했고, 나도 모르게 끝까지 읽게 되었다. 그렇다고 이 책이 아주 신선하고 새롭고 센세이션 한건 아니다. 다른 자기개발서에서 나온 내용들이 있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내용이 직관적이고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하나의 큰 주제를 가지고 여러 문단을 통해 이야기를 나눈점이 읽기가 매우 편안했다.
인상 깊었던 내용 중 하나라면 바로 시간적, 정신적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었다. 여러 문제가 있지만 기억나는 건 우유부단한 성격과,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걱정이 기억난다. 이 둘 다 내가 실제로 경험했던 것들이라 더욱 와닿았다. 점심을 먹을때도 고르기가 힘들어 시간을 오래쓴 적도 있고, 예전에 이랬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종종 들었다. 그럴 때 마다 시간은 시간대로 가고 정신적으로 힘들다는게 느껴졌는데 이 점을 주의하라고 나에게 말해주었다.
그리고 실행력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결국 모든 건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이 말은 다른 자기개발서에서도 나온 내용이고, 중요한 점은 알고 있다 다만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는게 문제였다. 여기서는 실행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당장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한다고 말한다. 어떤걸 실행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내가 자신이 없기 때문이라고도 생각이 든다.
기대를 크게 하지 않고 읽은 책이지만 너무나도 만족스러웠다. 여러 자기개발서를 읽었지만 이렇게 깔끔하고 읽기 편한 책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두고두고 생각날때 꺼내서 읽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아직 읽어 본 적이 없다면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독서노트 : https://cosmic-potato-107.notion.site/a11ae900af0844b18248df57107e7225?pvs=4